웹 개발언어로 많이 쓰이는 자바는 설치후에 환경변수를 설정해줘야 사용하기가 편리한데요. 그래서 자바 환경변수 설정 방법과 이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윈도우에서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exe, bat와 같은 확장자를 실행하여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요. 자바도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짜고 그 소스를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도록 컴파일을 해야 합니다. 그 파일이 바로 javac.exe인데요. 이렇게 개발에 필요한 java exe 파일을 언제 어디서든 사용하게끔 설정하는것이 바로 환경변수 설정입니다.
사전에 java 설치하기
일단 자바의 사용하기 위해서 jdk를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program 폴더에 java 폴더가 생성되었을 텐데요.
java의 bin 폴더를 보시면 javac외에 여러가지 파일들이 보이실 겁니다.
컴파일에 필요한 javac.exe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cmd라는 명령어 프롬프트 창을 쓰게 되는데요.
여기서 한번 javac를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실행이 되지 않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해당 프로그램은 해당 파일이 있는 위치에서 실행명령어를 내려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바 관련 파일들은 환경변수로 등록하여 언제 어디서든 명령어를 치면 실행되게 끔 만들어 줘야 합니다.
자바 환경변수 설정 하는법
환경변수를 설정하기 위해서 내 컴퓨터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좌측의 메뉴가 고급 시스템 설정이 있는데요. 여기로 들어가줍니다.
시스템 속성 창의 고급으로 가보시면 최하단에 환경 변수 버튼이 보이는데요.
클릭하도록 합니다.
환경변수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등록할 폴더의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요.
자바가 설치된 경로로 가셔서 주소를 복사하도록 합니다.
하단의 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위와 같이 이름과 경로를 입력해 줍니다.
위의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하나의 폴더를 여셔서 %JAVA_HOME% 의 문자를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java가 설치된 페이지로 이동된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등록된 변수중에 Path라는 항목을 찾아서 편집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변수 값 부분에 ;%JAVA_HOME%/bin 주소를 등록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javac.exe를 포함한 해당 폴더의 파일들을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절차가 자바 환경변수 설정 방법입니다.
세팅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법
이제 cmd 창을 다시 여셔서 javac를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별다른 오류 없이 문구가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환경변수 세팅이 완료된 것입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cmd 창을 닫고 다시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신다면
java/bin의 full 경로를 path에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