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보호프로그램 – f.lux 사용법

요즘 현대인들의 직업 특성상 컴퓨터 모니터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된 화면을 이용하면 업무처리를 하는 곳이 많아 f.lux 같은 눈보호프로그램 사용을 권장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이런 모니터, tv,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라는 광원이 눈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블루라이트란?

모니터에서 나오는 파란색 파장의 빛으로 이 블루라이트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이루어지면 눈의 손상, 안구건조증, 눈의 피로 등을 일으킵니다. 특히나 수면 직전의 블루라이트 노출은 수면 장애와 직결되는데요. 이는 블루라이트가 사람의 생체리듬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니터를 장기간 사용하시는 분은 눈보호프로그램 사용이나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꼭 붙이셔야 합니다.

 

눈보호프로그램(f.lux)

f.lux 라는 이름의 눈보호프로그램은 블루라이트 제거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사는 지역을 등록하면 해당 시각에 맞는 모니터의 광원의 세기를 조절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번 f.lux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보호프로그램_f_lux007

다운로드는 포털사이트에서 f.lux라고 입력하시면 간단하게 다운이 가능합니다.

눈보호프로그램_f_lux009

설치가 완료되면 트레이 아이콘에 태극문양이 생기는데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줍니다.

 

f.lux 사용법

눈보호프로그램_f_lux002

이 눈보호프로그램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1. Adjust your lighting for day and night – 낮과 밤의 광원의 세기를 조절합니다.

낮에는 블루라이트를 조금 강해도 상관없으나 밤에는 많이 낮춰주세요. 보통이 5000k이니 이 아래 수치로만 낮춰주시면 됩니다. 저는 낮 4500, 밤 3400으로 지정하였습니다.

 

2. set your location

자동으로 밤낮이 되면 광원의 세기를 바꿔주나 지역이 미국이면 무용지물이겠죠? 지역 설정을 해줍니다.

눈보호프로그램_f_lux003

change를 눌러 나오는 창에서 한글로 자신이 사는 지역을 입력하고 ok 하시면 됩니다.

어느날 친구가 저에게 말했습니다. 넌 안경을 안써서 참 부럽다고… 저는 안경을 안써서 잘 모르겠지만 진심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모습에서 눈건강의 소중함을 느꼈습니다. 그러니 정말 중요한 신체 눈의 건강을 위하여 눈보호프로그램 사용으로 눈건강과 신체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One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